특정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패키지 파일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에러

Programming 2014. 6. 27. 14:52 by 빠재

어제 게임 새 버전을 빌드하여 플레이 스토어/네이버 스토어에 올렸다. 잘 배포가 되는 듯 했으나 두 마켓 모두 일부 유저들이 '패키지 파일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라는 오류로 설치가 안된다는 동향을 보였다. 해당 유저들의 공통점이 낮은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한다는 것이었기에 처음에는 그동안 수정된 메니페스트 내용을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수정된 옵션들은 버전 호환도 잘 되는 것들이어서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였다. 수배령을 내려 간신히 사무실에서 해당 오류를 재현할 수 있는 기기를 구했다. 에러 발생시의 로그를 보니 dexopt 어쩌구 하면서 실패하는 내용이었다. 뭔가 최적화 비스무리한 작업을 하다가 오류를 내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 동안 apk에 새로 추가된 모듈들을 보았다. 딱 하나 걸리는 것이 있었는데, 한 개의 jar 파일이 낮은 버전의 JDK로 빌드되어 있어서 apk 빌드 중에 경고가 뜨고 있었다. 당장 사용되는 모듈은 아니어서 해당 jar파일과 관련된 소스들을 제외하고 빌드했더니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 요즘 버전의 안드로이드는 원래 정상적으로 되었고 하위 일부 버전만 오작동하는 것을 보면 이미 수정된 버그였던 듯 싶다.
Nav